비봉허브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비봉허브의 핵심가치는 정직과 신뢰입니다.



사슴의 종류

단독생활을 하고 겁이 많으며, 시베리아에서 히말라야 산맥에 이르는 산악지대에 살고 있다. 큰 귀에 꼬리는 아주 짧고 뿔은 없으며, 사슴과(科) 동물들과는 달리 담낭이 없다.
모피가 회갈색이고, 털이 길고 거칠며 체고가 50~60㎝이고, 엉덩이 쪽이 어깨 쪽 보다 약간 높다. 수컷은 뒷어금니가 길어 코끼리 이빨처럼 아래로 뻗어 나왔고, 배 쪽에 사향을 생산·저장하는 사향주머니가 있다. 천연기념물 제216호로 지정(1968)되어 있는 한국산 사향노루(M. m. parvipes:M. m.의 아종으로서 일반명은 같음)는 현재는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이 동물은 11~12월에 교미하여 한배에 1~2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임신기간은 5~6개월이다.

중국의 만주지역과 한국이 원산이다. 관목림 따위에서 주로 단독생활을 하거나 적은 수의 무리를 지어 살아가며, 늪·들판·산기슭에서 지낸다. 놀라면 마치 토끼처럼 뛴다. 체고는 약 50cm이며 거칠고 두꺼운 모피의 상부는 황갈색이고, 하부는 흰색이다.
수컷의 경우 뿔은 없으나 입에서 삐죽 튀어나와 구부러진 송곳니가 있다. 5월경에 새끼를 낳으며, 한국에 서식하는 아종(H.i.argyropus)은 얼굴의 상부가 회갈색이나 적갈색이다.

Virginia deer라고도 함. 캐나다 남부에서부터 남아메리카까지 분포한다. '흰꼬리사슴'이라는 이름은 꼬리의 아랫면이 흰색이기 때문에 붙여졌는데, 놀랐을 때나 달릴 때에 흰꼬리를 신호기처럼 높이 쳐든다. 일반적으로 단독생활하거나 작은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흰꼬리사슴은 북쪽 지방에 사는 것이 체구가 더 큰 경향이 있어서 체고 약 1m이며, 체중은 180kg 정도이다. 성체는 여름털이 밝은 적갈색이고, 겨울털은 그보다 흐릿한 회갈색이며 배쪽은 흰색이다. 이들은 성긴 숲, 벌목한 숲, 도시 근처의 식림지, 농촌 등에 서식한다. 많은 아종 중에서 플로리다의 키사슴(Key deer)은 가장 체구가 작아서, 체고 76cm 나 그 이하이며 체중은 23kg 이하이다.

'moose'라는 영어 이름은 북아메리카에서 흔하게 쓰이는 말이고, 유럽에서는 보통 Elk라고 한다. 소목 사슴과에서 가장 커다란 동물로서 체고는 1.5~2m, 체중은 약 800kg까지 나간다. 말코손바닥사슴은 북아메리카와 유라시아의 북부에서 살고 있다. 대개 물 가까이에 살며 수생식물을 먹는다.
단독생활을 하는 이들은 겨울이 되면 흔히 작은 무리로 모이며 넓지 않는 지역의 눈을 단단히 짓밟아 무스 야드(moose yard)를 만든다. 약 8개월간의 임신기간이 지나면 1~3마리의 새끼가 태어나는데 보기 흉하게 생겼다. 암컷은 또 다른 새끼가 태어날 때까지 새끼를 돌본다. 지금은 북아메리카와 유럽에서 대체로 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고 이들의 사냥은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다.

소목 사슴과 랑기페르속(―屬 Rangifer)에 속하는 북극지방의 사슴들로 caribou라고도 한다. 순록은 스피츠베르겐과 스칸디나비아에서부터 동부 시베리아까지 분포하고 있으며 북아메리카에도 서식하고 있는데, 툰드라나 타이가 지역에 사는 것과 캐나다 숲지대에 사는 것으로 나뉜다. 어떤 학자들은 모든 순록을 랑기페르 타란두스(R. tarandus) 1종(種)으로 여기지만, 다른 학자들은 이들을 여러 종으로 나눈다. 순록은 다른 사슴과의 동물들과는 달리 암수 모두 뿔을 가지고 있는데, 암컷의 뿔은 조금 작고 단순하다. 순록은 체고가 0.7~1.4m이고, 체중은 300kg 정도이다. 가축화된 작은 품종은 크기가 당나귀만하다.
순록은 수영을 잘하며 항상 무리지어 살고, 계절에 따라 여름 서식지와 겨울 서식지를 오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순록은 가을에 번식하는데, 임신기간은 7.5개월이며 1~2마리의 새끼가 태어난다. 겨울철의 주된 먹이는 흔히 순록이끼(reindeer moss)라고 하는 클라도니아속(Cladonia) 지의류이다.



사불상속(四不像屬 Elaphurus)의 유일한 종(種)으로 야생종이 알려지지 않은 진귀한 사슴이며 밀루라고 불려지기도 한다. 몸통은 당나귀, 발굽은 소, 머리는 말, 뿔은 사슴과 비슷하지만 전체적으로 어느 것과도 다르므로 중국에서 사불상이라고 하였다.
사불상 사슴은 중국 북부와 늪지대에서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1865년 프랑스 선교사 아만드데이비드가 반야생 상태로 사육하고 있던 것을 발견하였고, 그 후 1895년 사불상 사슴은 중국에서 멸종되었다고 한다. 현재 전세계에서 1,000마리 정도가 사육되고 있다.
물을 좋아하며, 헤엄을 잘 치고 수중식물을 즐겨 먹는다. 번식기는 5∼6월이며, 임신기간은 250∼270일로, 한배에 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체장 1.5m, 체고 1.1m, 꼬리길이 약 50㎝, 체중 150∼200㎏이며, 튼튼한 다리와 넓적한 발굽, 비교적 작은 귀, 길고 털이 많은 꼬리가 특징이다. 모피는 여름에는 적갈색을 띠며, 겨울에는 균일한 회갈색이 된다.



펠로우사슴(Fallow deer)은 뿔의 끝부분이 물갈퀴와 같이 넙적한 여러 개의 가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사슴과 다르다. 체장 130~235cm, 체고 80~105cm, 체중은 35~200kg이다. 다리는 긴 편이고, 보통 반점이 있으나 이 사슴은 수세기 동안 사람들에 의해 번식, 사육되었으므로 많은 색깔의 사슴이 생겼다. 펠로우 사슴은 야생에서는 극도로 소심하지만 사슴농장에서는 매우 잘 순화되어 관상용과 고기 생산용으로 사육되고 있다. 목에 인두가 튀어나와 있는 것이 다른 사슴과 틀리며, 피모는 두꺼우며 착 달라붙어 있다. 임신기간은 7~8개월이고, 수명은 20~30년으로 유럽산 펠로우 사슴과 페르시안 펠로우 사슴 2종이 있다.

American elk라고도 함. 학자에 따라서는 유라시아의 붉은사슴(C. elaphus)과 동종(同種)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예전에는 북아메리카 대부분의 지역에 많이 살고 있었지만, 현재는 로키 산맥과 캐나다 남부에만 서식하고 있다. 현생 사슴 중 2번째로 큰 종으로, 이보다 큰 것으로는 말코손바닥사슴이 있을 뿐이다. 체장이 200~265cm, 체고 100~150cm, 체중이 150~450kg 정도이며 임신기간은 240~262일로 수명은 17~20년이다. 미국을 비롯한 캐나다에 주로 엘크사슴이 야생에서 서식하거나 사슴농장에서 번식 사육되고 있는데 록키마운틴엘크를 비롯하여 루즈 벨트엘크, 마니토반엘크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우리나라에 주로 사육되는 엘크는 록키마운틴엘크이다.

유럽·아시아·아프리카 북서부가 원산지이며 뉴질랜드에서 대량으로 사육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육되고 있는 붉은사슴은 뉴질랜드와 캐나다로부터 수입된 2종이 있으며, 캐나다산이 더 크다. 붉은사슴은 삼림지대에 주로 살고 있는데, 번식기 이외에는 암수가 같이 생활하지 않는다. 꽃사슴이 소형사슴이면 엘크사슴은 대형사슴이며 중형사슴이 바로 붉은사슴이다. 붉은사슴은 체고가 약 1.2m이고, 모피는 적갈색이며 겨울에는 진해져서 회갈색이 되지만, 배·엉덩이의 색은 연하다. 5세 이상의 수컷(hart)은 규칙적으로 가지를 치는 긴 뿔을 가지는데, 뿔의 형성과 가지수는 연령에 관계가 있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뿔이 굵으며, 왕관 같은 뿔을 가지고 있는 것도 있다.

일본사슴 (Japanese sika deer), 대만사슴(Formosan sika deer) 등이 있으며, 일본사슴에는 나라사슴, 야쿠사슴, 금화산사슴, 에조사슴(북해도 사슴)등이 있으며 나라사슴과 야쿠사슴은 소형 사슴으로 체장 80-87㎝, 체고 30-45㎝, 체중 15-18㎏이다. 몸에 흰 반점은 뚜렷하나 등줄기로부터 검은 털이 꼬리에까지 연결되고, 뛰어갈 때는 꼬리가 펼쳐져 하얀 털로 덮인다. 겨울이 되면 흰 반점은 없어지고 몸 전체가 회갈색의 털로 변한다. 북해도사슴은 다리가 길며, 뿔이 몸에 비하여 가늘게 자라 나오며, 뿔의 색깔도 검고 등에 뚜렷한 점이 있으며 꼬리도 길며 검다. 금화산사슴은 다리는 짧고 키가 작으나 몸집은 벌어져 통통하고 머리도 몸집에 비하여 매우 크다.

대만문착이라고도 하며 눈밑에 보이는 안하선이 발달하여 네눈사슴이라고도 한다. 몸길이 80-87㎝, 어깨높이 30-45㎝, 몸무게 15-18㎏이다. 몸빛깔은 전체가 밤색이고, 네 다리는 검은 빛을 띤다. 등의 줄무늬와 뿔 사이의 반점은 검은색이고, 목과 턱, 꼬리 밑부분은 흰색이다.
수컷에는 최대길이 20㎝에 이르는 작은 뿔이 있다. 위턱의 송곳니는 엄니 모양으로 자라지만, 암컷의 경우는 작다. 열대의 숲속에 서식한다. 1쌍 또는 작은 무리를 이루어 생활하며, 야행성으로 저녁 무렵부터 활동하며 나뭇잎, 나뭇가지, 열매 등을 먹는다. 임신기간은 210일이고, 한배에 1마리를 낳는다. 타이완ㆍ중국ㆍ인도 등지에 서식한다.



마이비봉

  • 비봉허브몰
  • 웹카다로그
  • 웹카다로그


130-060 서울시 동대문구 제기동 730-11 윤주빌딩 3층 사업자등록번호: 204-81-74097 TEL: 1566-1043 FAX: 02-959-6031 E-MAIL: ebibong@ebibong.co.kr
상품사진을 포함한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제 98조의 의거해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Copyright 비봉허브.All Rights Reserved